본문 바로가기

Business Case Study

똑똑하게 유튜브를 활용하는 고프로 / 콘텐츠 마케팅 / 감성 마케팅

고프로 로고 - 구글 이미지 / 액션캠 - pixabay

 

 

 

휴대용 동영상 촬영용 카메라 제품 1인자 고프로. 고프로는 고화질에 방수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동영상 제작용 카메라입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며, 고프로를 통해 개인적으로 영상을 촬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캠코더 및 액션캠 중에서도 고프로브랜드의 인기는 아주 높습니다. 네이버 포탈의 쇼핑검색어의 1, 2, 7위가 모두 고프로인 것을 보면 그 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자리를 차지한 고프로이지만, 최근에 유튜브에서 고프로의 새로운 면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고프로의 공식유튜브인데요, 무려 구독자가 900만명이 넘습니다. 콘텐츠 전문 기업이 아닌 것을 감안해서 보았을 때, 성공적으로 유튜브를 관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 검색어 / 고프로 유튜브 공식 채널

 

가성비 전자제품으로 부상하고 있는 샤오미 공식채널(구독자 114만명)과 비교해보았을 때도 엄청난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프로는 어떠한 콘텐츠를 통해서 성공적으로 유튜브를 관리했고, 또 마케팅 전략을 펼쳤을까요?

 

 

첫 번째, 팬들의 참여

고프로 채널 중에서 눈에 띄는 재생목록을 발견했는데, 바로 Jason Paul’s Top 10 GoPro Videos입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문 촬영자가 찍은 동영상이 아닌, 고프로를 사용하는 한 개인이 찍은 영상들입니다. Description을 보면 ‘Freerunner and GoPro athlete Jason Paul shares with us his Top 10 Binge-Worthy GoPro videos’라고 적혀있습니다. Freerunner이자 고프로 athleteJason이 산토리니, 일본, 해변가 등에서 고프로로 직접 찍은 영상들 모은 재생목록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 유튜브 채널은 기본적으로, 모두 개개인이 찍은 영상들입니다. 그리고 위 재생목록과 같이 GoPro athlete들이 찍은 콘텐츠 재생목록도 따로 몇 개를 업로드해두었습니다. 고프로사는 직접 시간과 돈을 들여 영상을 찍으러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팬들이 직접 세계 각지에서 찍은 멋진 영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고프로는 팬들이 찍은 영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플랫폼 및 커뮤니티 역할을 합니다. 팬들이 모일 수밖에 없고, 또한 새로운 팬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곳입니다.

 

 

 

 

 

 

 

 

고프로 공식 유튜브 채널 / pixabay

 

두 번째, 감성마케팅과 브랜드

감성마케팅이라고 하면 보통 감동적인 장면’, ‘인스타 감성정도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저는 감성마케팅을 조금 다르게 생각하려고 합니다. ‘짜릿함’, ‘도전하고 싶음등의 감정을 일으키는 것 또한, 소비자의 깊은 마음속을 건드릴 수 있는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고프로 채널에서 인기동영상으로 정렬한 결과입니다. 주로 익스트림 스포츠 콘텐츠가 주를 이룬다는 것을 있습니다. 산악자전거를 이용한 파쿠르 형식의 비디오들이 나란히 인기동영상 상위3개를 차지하고 있으며, 심지어 동영상은 1억뷰가 넘습니다. 외에도 평소에는 하기 힘든 체험들을 담은 영상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프로는 여행’, ‘도전’, ‘스포츠와 같은 키워드를 주로 던집니다. 영상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를 주로 내세우지 않고, 감성을 내세우면서 액션캠에 엄청난 가치 부여하고 어필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고프로와 함께할 수 있는 경험들을 보여주면서,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고프로 정도의 브랜드라면 이미 액션캠의 대명사이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을 강조하는 마케팅에서 벗어나도 되는 레벨입니다. 고프로는 이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으며, 유튜브라는 창구를 통해 효과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욱 확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Binge-Worthy한 영상들

 

넷플릭스로 드라마를 몰아보는 것을 Binge-watch라고 합니다. 유튜브로 영상들을 브라우징하고 몰아보면서 시간을 보낼만한 영상이라는 뜻인 Binge-Worthy가 고프로 유튜브 채널의 핵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유튜브는 특성상 가볍고 웃긴 영상 혹은 특이하고 쿨한 영상들이 인기를 끌고는 합니다. 어느날 알고리즘에 갑자기 나타나는 영상들은 보통 이러한 영상들입니다. 고프로는 고화질 액션캠을 이용한 매력적인 영상을 다수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프로의 영상 하나가 추천목록에 떴을 때 자연스럽게 다른 영상들까지 찾아보게 되는 것입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채널이기 때문에 이 속에 담긴 마케팅 전략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